카테고리 없음2009. 2. 16. 18:16

정치적 계층에는 9계층이 있습니다. 옛날 신라시대 6두품이고 성골 진골이 있듯이요^^.. 간단합니다. 정치적 계층을 크게 상 하 중 이렇게 나누고 또 그 층에서, 가령 상층에서, 또 상 하 층 이렇게 나누어서, 상상 상중 상하 이런식으로 해서 총 9개 정치적 계층이 형성됩니다. 또 이러한 계층은 직업에 의해 형성되는 계층입니다. 자신이 어떠한 계층에 속하시는지 궁금하시지 않은가요? 
 먼저 하하층에 대해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하하층에 속하는 사람들은 농민, 어민, 등의 1차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 다음, 하중층은, 공장에서 일하거나, 생산에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사람들 예를 들어, 신발을 손으로 조립해서 만든다거나, 공장에서 금속을 성형하는 외국인이 하는 3d업종도 이 하중층에 속합니다.  그 다음은, 20대에서 많이 차지하는 하상층입니다. 하상층은, 단순 서비스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인터넷에서 알바사이트에서 구할수 있는 그러한 직업들이라고 할 수 있죠, 서빙 이나 단순 계산판매 하는일들이 속하는 것이죠.  그 다음이 중하층, 자영업자, 자신의 가게를 소유하고 거기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입니다. 예를 들면, 슈퍼주인, 세탁소 주인, 식당 주인, 등 이러한 사람들이 여기에 포함되죠.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자영업이 비중이 해외보다 높습니다.  그다음이 중중층, 회사원이나 교사,  같은 사무직종이 예가 됩니다  어떠한 곳에 속해서, 노동보다는 사무업무가 주인 평균적인 월급을 받는 정규직 사람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그다음은 중상층, 이쪽은 전문가, 예를들어, 의사, 변호사,연예인,IT전문가,상담전문가,회계사 등 전문직 인력을 말합니다. 의사 변호사 같은 고급 전문직으로부터, 전문상담가 까지, 포괄하는 층입니다. 수입이 높다고 중상층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정치적 계층이기 때문에, 수입은 여기서 배제 됩니다. 가령, 상담가의 경우, 의사 변호사 보다 수입이 낮을지 모르지만, 그 하는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학력이 요구되는 경우 그들과 같이 전문가 집단에 속하게 됩니다. 그 다음부터는 비중이, 정말 줄어드는 계층들인데요, 상하층은 기업 오너, 기업소유자, 입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이것은 정치적 계층이기때문에, 회사규모가 작던 크던가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조그마한 회사의 소유자일지라도 상하층에 속하게 됩니다. 그 다음은 상중층, 기업 경영자 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유와 경영을 겸업하는 경우가 많죠. 언뜻보기에 소유자보다 경영자가 더 높다라고 하니깐 의아할지도 모르겠는데, 그것은 좀 있다가 설명해 드리기로 하겠습니다. 그 다음은 상상층, 예를 들어, 국회의원, 장관, 대통령, 기타 고위 행적직의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계층 구별에 대충 감이 오셨나요? 여기서 재밌는 특징을 설명드리자면, 각 계층의 모든 하층은, 움직이기 힘듭니다. 쉽게 말해, 농민(하하), 자영업자(중하), 기업소유자(상하) 들은 그들의 땅, 가게, 회사를 놓아 두고 움직이기가 힙듭니다. 그래서 그들은 정치적으로 그 계층에서도 하층에 속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이, 각 계층의 중층, 생산노동자(하중), 회사원(중중), 회사경영자(상중) 은 이동가능성은 있지만, 그러한 이동에 제약을 받는 계층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고 싶은 때 다른 곳으로 움직이기가 쉽지 않죠. 그 다음이 각계층의 상층, 단순서비스업(하상), 전문직(중상), 고위공무원(상상)층은 이동하기가 쉽습니다. 
 여기서 옛날의 봉건구조의 신분을 이 9 계층에 적용시켜보죠. 농노는 하하층, 자영농은 중하층, 장인은 하중층, 길드조합원이나 시민은 중중층, 기사는 중상층, 귀족은 상하,상중층, 왕족과 신하들은 상상층에 속한다고 짐작할수 있겟죠?
 그리고 크게, 지배층과 피지배층으로 사회를 나눈다면, 하하층에서 중중층까지는 노예라고 볼 수 있고, 중상층이상 부터는 지배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같은 노예일지라도 착취율이 다르니, 노예중에서도 고급노예가 되는것이 낫겠죠?

보너스로 한국의 경제적 계층... 이건 정말 간단합니다.. 종합소득세율 구간으로 나누시면됩니다.
4계층이 있죠. 위에서의 정치적 계층분류가 대부분 경제적 계층 4가지로 또한 환원됩니다.

1200만원이하    8%   4층
1200-4600만원 16% 3층
4600-8800만원 25% 2층
8800만원이상    36% 1층

1층은 상층(기업소유자,경영자,고위공무원), 2층은 중상층인 전문직(의사,변호사,교수 등 전문직), 3층과 4층은 하하층에서부터 중중층까지라고 볼 수 있겠죠? 
 물론 농민인데 돈을 많이 번다면, 정치적으로는 하하층이지만, 경제적으로는 1층에도 속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가 간혹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이 비록 경제적으로는 높은 편이지만, 정치적 계층을 높이려고 노력을 많이 할 것입니다. 예를들어 회사로의 전환, 돈을 벌어도 더 손쉽게 버는 것이 정치적으로 높아지기 위한 것이지요. 반대로, 변호사라서 정치적으로는 중상층이지만, 경제적 3층으로 되는 상황도 발생하게 되구요. 

Posted by 무지의열정